두통 유발 음식 8가지 ; 평소 생활 스트레스로 머리가 가볍지 않은 사람이 적지 않다. 무심코 먹은 음식이나 음료가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킨다면 어떨까.
엎친데 덮친 격이다.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은 환경 변화, 담배, 호르몬 수치 변화, 스트레스, 밝은 조명, 수면 습관 변화 등 다양하다.
사람마다 그 원인도 다르다.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 뼈에 구멍 나지 않으려면 … 칼슘 하루 ‘이만큼’은 먹어야 ]
식사 직후 두통이 생겼다면 특정 음식이나 음료에 의해 두통이 일어났다고 추측해볼만 하다.
미국 뉴욕주 ‘노스웰 헬스 파트너즈 신경과학연구소’ 신경과 전문의 노아 로젠 박사(통증)는
“음식이 편두통이나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음식과 두통에 관한 일기를 작성하면 관련성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건강 매체 ‘에브리데이헬스’의 자료를 토대로 ‘두통 유발 논란을 빚는 음식 8가지 및 그 영향의 강도’를 소개한다.
- 초콜릿: 정말 편두통을 일으키나?
초콜릿을 먹은 뒤 곧 편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다. 초콜릿이 편두통을 일으켰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초콜릿과 편두통에 대한 논문을 검토한 결과 소수만이 초콜릿을 편두통의 원인으로 꼽았다.
- 적포도주, 기타 알코올음료는 종종 편두통을 일으킨다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에 방부제로 쓰는 아황산염은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와인은 아황산염과 알코올의 결합 효과로 일부 사람들에게 편두통을 일으키는 방아쇠 역할을 할 수 있다.
모든 음료의 알코올 성분은 뇌로 흘러가는 혈류를 늘리고,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아황산염과 알코올 성분은 모두 편두통의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
- 커피는 두통을 일으키지만 진통제이기도 하다
카페인 성분을 일상적으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다로프 교수는 “주말에 늦잠을 자고 일어나 두통이 생겼다면 카페인 금단 증상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약간의 카페인 성분은 두통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성분은 일부 두통약(일반의약품)에 포함돼 있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두통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 편두통이 있다면 숙성된 치즈를 조심해야 한다
로젠 박사는 “치즈가 편두통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는 썩 많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숙성된 치즈가 두통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다는 데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치즈의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티라민이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가공육은 식후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로젠 박사는 “가공육이 두통을 일으킨다는 연구는 딱히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NHF에 의하면 핫도그, 베이컨, 델리 미트의 방부제로 쓰는
질산염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두통 유발 음식 8가지
- 편두통 예방을 위해 MSG가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한다
글루타민산 나트륨(MSG)은 간장에 들어 있고 다른 제품의 식품 첨가물로 쓴다.
이 성분은 소화 장애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로젠 박사는 “간장이 MSG 때문에
편두통을 일으킨다고 말할 수 있지만, 간장 자체도 매우 짜기 때문에 탈수와 다른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아이스크림을 먹고 난 후 두통을 감기 탓으로 돌린다
아이스크림을 먹고 난 뒤 콕콕 찌르는 듯한 두통이 생겼다면 아이스크림 자체 때문이 아니라
감기에 대한 반응일 확률이 더 높다. 특히 몸에 열이 너무 많으면 아이스크림을 먹고 두통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
- 인공 감미료: 강력한 편두통 유발 요인은 아니다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등 인공 감미료는 일부 사람들의 두통과 관련이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특별히 강한 편두통 유발 요인이 아니다.
신시내티대 의대 빈센트 마틴 교수(내과)는 “아스파탐으로 두통을 일으키려면 엄청난 양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