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속 지방 활활 ;인체는 본능적으로 에너지를 비축하려 한다. 이로 인해 몸이 필요한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오래 섭취하면 비만한 상태가 된다.
잉여 에너지가 지방 형태로 비축되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 축적된 지방을 잘 소비하기 위한 운동법과 식사법은 다음과 같다.
점핑스쿼트와 점핑잭을 반복하는 고강도 인터벌운동점핑스쿼트와 점핑잭을 반복하는 고강도 인터벌운동
내 몸속 지방 활활
운동법- 고강도 인터벌운동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이면 체내 저장돼 있던 에너지원이 사용된다.
운동 초반에는 탄수화물이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탄수화물 사용량은 감소한다.
최소 20분 이상 숨이 약간 차고 땀이 맺힐 정도의 중강도 운동을 하면 지방이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운동의 강도를 좀 더 높이면 지방을 더 잘 연소할 수 있다. 중강도 운동과 고강도 운동으로 동일한 에너지를 소비했을 때,
내장지방 감소가 더 두드러진 쪽은 고강도 운동이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용우 교수는 자신의 저서
‘지방 대사 켜는 스위치온 다이어트’에서 특히 고강도 인터벌운동을 추천했다.
“고강도 인터벌운동이 끝난 후에는 탄수화물 저장고가 텅 비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고강도 인터벌운동에 대해 하이닥 운동상담 정운경 운동전문가는
“강도가 높은 운동 사이에 불안전한 휴식(저중강도 운동)을 병행해서 반복하는 운동”이라며
“예를 들어, 점핑스쿼트를 1세트 하고 가만히 쉬는 게 아니라 점핑잭을 하면서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러닝머신으로 고강도 인터벌운동을 하는 법에 대해 “9~10km/h로 3분간 러닝하고 4~5km/h로 1분간 걷는 것을 한 세트로,
5~6회 반복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러닝하는 3분간은 고강도 본운동이 되며,
걷는 1분은 다음 달리기를 위한 불안정한 휴식시간”이라고 덧붙였다.
식사법- 탄수화물 적게 먹기
우리 몸은 지방세포를 통해 지방을 무한대로 저장할 수 있다. 반면, 탄수화물의 경우에는 한정된 양만 저장할 수 있다.
탄수화물의 저장고는 간과 근육인데, 근육에 300~400g, 간에 60~100g 정도의 탄수화물만 저장할 수 있는 것이다.
탄수화물 저장 공간이 한정돼 있기에 우리 몸은 탄수화물이 체내로 들어오는 대로 써버린다.
문제는 대부분의 현대인이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는다는 것. 눈 뜨고 자기 직전까지 탄수화물을 수시로 섭취한다.
우리 몸은 혈당이 떨어져 인슐린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될 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시작한다.
며칠 단식하지 않는 한 우리 몸이 지방을 꺼내 쓸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인슐린 수치를 낮춰서 우리 몸이 당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해야 한다.
단,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적게 먹어도 인슐린 수치가 바닥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이때는 탄수화물을 극한으로 줄여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