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염식 하면 체지방 정말 줄어들까?
저염식 하면 체지방 정말 줄어들까?
오늘은 개그우먼 홍현희님, 배우 한고은님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저염식’
식단이 정말로 다이어트에 더 유리한지를 근거를 기반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퀴즈: 저염식으로 싱겁게 먹으면 체지방 감소에 더 유리할까?
정답은 X입니다.
다이어트의 궁극적 목표는 체지방 감소인데, 저염식은 체내 수분량만 감소시킵니다. 당장의 몸무게 숫자는 줄어들 수 있어도, 정작 체지방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핵심 근거. 이런 연구를 할 때는 단순히 비만인 사람이 소금을 많이 먹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슷한 건강 상태의 사람들을 무작위로 두 집단으로 나눈 다음, 먹는 양과 생활습관 등을 비슷하게 맞추고 소금 섭취량만 다르게 설정을
해야 다른 원인을 배제하고 오로지 소금 섭취량이 체지방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가 수행된 우리나라 논문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이 논문의 목적을 보면, 과거의 연구들로는 소금이 직접적으로 비만을 유발하는지
아니면 나쁜 식습관이 소금을 많이 먹게 하면서 비만도 같이 유발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어서 연구를 시작했다고 나와있는데요.
쉽게 말하면, 소금이 비만을 만드는지, 아니면 비만인 사람이 소금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는 것인지를 명확하게 하고자 연구를 시작한 것입니다.
다음 연구에서는 사람들을 2개의 집단으로 무작위로 나눈 후, 두 집단 모두 1500kcal 내외로 먹게 하며, 두 달간 다이어트를 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2달이 지나자, 소금을 적게 먹은 집단이 소금을 비교적 많이 먹은 집단보다 1kg 정도 몸무게가 더 빠지긴 했는데요.
이는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간 것이지, 체지방이 빠진 것은 아니었어요. 체지방 감량에 있어서는 소금을 많이 먹든 적게 먹든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면 다이어트 시 소금 섭취량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요? 실제 다이어트 상황에서는 다를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비록 소금 섭취가 단독으로 체지방을 직접 증가시킨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현실은 복합적인 상황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짠 것을 많이 먹으면 갈증이 유발되고, 이때 달달한 음료를 마시는 경향이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흔히 ‘단짠’이라고 말하듯 짭짤한 것을 먹은 뒤 단것이 당기는 분들은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금의 성분인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과 위암 발생 가능성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다이어트와 무관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평소 짭짤한 국물이나 매운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께서는 소금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소금 섭취가 단독으로 체지방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킨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소금을 덜먹는다고 해서 체지방이 더 잘 빠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저염식으로 먹으면 체내 수분이 감소하므로 부기가 빠져 보일 수는 있다.
평소 단짠을 선호하는 식습관을 가진 경우,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덜 짜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유리할 수 있다.
다이어트와 별개로, 평소 국이나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나트륨 과다로 고혈압, 위암 발생 가능성이 올라가니 소금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