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밀 천국의 계단 효과 톡톡히 누리려면?
스텝밀 천국의 계단 효과 톡톡히 누리려면?
매일 솥밥에 누룽지 불리는데 시간 지나면 발암물질 생긴다?
계단 오르기 운동기구인 스텝밀은 10분에 약 100~200kcal를 소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난 만큼 ‘천국 가는 거 아닌가’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도가 높아 천국의 계단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스텝밀의 건강 효과와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 효과
스텝밀은 열량 소비량이 큰 유산소 운동기구다.
야외나 러닝머신 등 평지를 걷는 것보다 많은 힘이 필요해 빠르게 심박 수를 높이며 체중 감량 및 체력 증진 효과가 뛰어나다.
하체 근력을 단련하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계단을 걷거나 오를 때 사용하는 허벅지와 종아리, 엉덩이 근육이 자극되며 자연스럽게 강화된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스텝밀의 건강 효과를 누리려면 일주일에 2회 이상 25분씩 기구를 사용하는 게 좋다.
단, 초보자의 경우 15분으로 시작해 일주일에서 이주일 후에 20분, 25분으로 점차 시간을 늘려야 한다.
건강 효과를 높이려면 스텝밀의 난간을 잡지 않고 스스로 균형을 잡으며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관절 부상 주의
스텝밀 기구를 사용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가볍게 하체를 움직이면서 시작하면 된다.
처음에는 높이 10cm 정도부터 시작해 점차 강도를 높여 20, 30cm로 높이를 조절해야 한다.
각도를 무리하게 높이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어 무릎 관절이 90도 이상 굽혀지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
계단을 오를 때는 발바닥 전체가 지면을 닿게 해야 발목이나 무릎 등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특히 비만이거나 관절이 약한 경우에는 장시간 운동을 가급적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
부상 방지를 위해 본격적인 운동 전에 5~10분 정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기본이다.
런닝머신의 경사를 높여 마치 산을 오르는 듯한 경사를 걷는 운동이다.
이 경사도는 런닝머신의 ‘인클라인’이라고 하는데, 오르막길을 걷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한다.
복부 코어와 엉덩이의 힘으로 걷는 연습을 하게되기 때문에 허리, 엉덩이, 허벅지 뒤쪽 등의 근육을 키울 수 있다.
일반 런닝머신보다 경사가 높아서 같은 시간 대비 더 높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평소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 후 시도하는 게 좋다.
그리고 인클라인 각도를 높일수록 걷는 속도를 줄여야 무릎에 부담이 덜 간다.
‘천국의 계단’이라고 불리는 운동 기구 ‘스텝밀’은 계단을 오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산소 운동 기구 중 칼로리 소모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실제로 스텝밀을 타면 10분에 약 100kcal를 소모할 수 있다. 평지를 걷는 런닝머신은 85kcal를 소모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계속 계단을 오르면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특히 엉덩이에 힘을 주면 계단에 오를 때마다 엉덩이 근육이 자극을 받아서 자연스럽게 강화돼 힙업 효과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