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찐 살 다 빼준다는 이것 신장 건강엔 그닥
갑자기 찐 살 다 빼준다는 이것 신장 건강엔 그닥
마녀 수프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는 사람이 많다.
마녀 수프는 토마토, 당근, 양배추를 주재료로 하며 부가적으로 고기나 닭 육수 등을 첨가해 조리하는 요리를 말한다.
여러 채소를 잘게 썰어 넣고, 푹 익혀 만들어 다이어트와 동시에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마녀 수프의 한 그릇 열량은 50~100kcal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무분별한 채소 섭취… 신장질환 있는 사람에겐 ‘독’
다이어트에 좋은 마녀 수프라도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사람이 있다.
노인 어린이 청소년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마녀 수프 다이어트를 피해야 한다.
대개 하루 권장 섭취량이 많은 어린이나 청소년과 지나친 식사제한이나 초저열량 식사를 권하지 않는 노인에겐 적합하지 않다.
신장질환 환자 역시 장기간 섭취는 피하는 게 맞다.
채소에는 칼륨 성분이 많은데, 많은 양의 채소 섭취가 칼륨 요독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 칼륨 배설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요독증은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들이 배설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다만, 고혈압이나 신장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없고, 과체중으로 인해 동물성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심장병 환자는 단기적인 마녀 수프 섭취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순 있다.
일주일 이내로 섭취하되, 다른 음식과 함께 먹기
마녀 수프를 굳이 먹어야 한다면 다른 음식을 곁들어 먹는 게 좋다.
일정량의 탄수화물인 밥, 수프, 빵과 함께 먹도록 한다.
과일 반 개나 1개 정도, 생채소 샐러드와 저지방 우유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도 좋다.
마녀 수프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은 식단은 다음과 같다.
쇠고기나 닭 가슴살 100g을 넣어 끓인 마녀 수프 한 그릇 잡곡류(빵 한 쪽 또는 현미 찹쌀죽 반 그릇) 사과 1/2개 또는 바나나 1개 생채소 샐러드 한 접시 저지방 우유 한 컵을 함께한 식단이다.
이런 식단으로 먹어도 160cm인 여성의 하루 에너지 필요량인 1500~2000Kcal보다 적은 칼로리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순 있다.
양을 적게 먹고 열량 낮은 샐러드 소스와 함께 먹을 땐 다이어트식이 될 수 있지만 양이 많거나 곁들여 먹는 소스 등의 음식이 칼로리가 높다면 건강식으로 볼 수 있다.
오랜 기간 마녀 수프를 섭취하며 다이어트하는 것 역시 금물이다.
마녀 수프는 일주일 정도로 짧은 기간 동안만 섭취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