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보다 훨씬 맛있다 영양가도 높은 계란볶이
떡볶이보다 훨씬 맛있다 영양가도 높은 계란볶이
곤약과 계란을 사용해 ‘떡 없는 떡볶이’ 만듭니다. 양념 맛은 제대로 냈으니 국물 자작해질 정도로 졸여서 드세요!
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당뇨 식단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계란볶이
양배추나 당근 등의 채소를 썰어 넣으면 포만감이 더 오래가고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뭐가 달라?
밀떡·쌀떡 대신 계란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해 섭취 시 당뇨병 환자의 근육 생성을 돕습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포도당이 잘 소모돼 혈당 조절이 잘 됩니다.
조리법대로 계란 두 개를 섭취하면 일일 단백질 섭취 권고량의 20%를 채울 수 있습니다.
계란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열량이 낮아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스페인 카스티야라만차대 연구 결과, 계란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계란 섭취량이 적은 사람보다 체질량 지수가 낮았습니다.
체중 감량 치트키 곤약
곤약은 100g당 약 10kcal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대한비만학회에서도 곤약을 체중 조절용 식품으로 꼽았는데요.
식이섬유, 수분으로 구성돼 열량이 낮습니다.
곤약 속 식이섬유는 장에서 끈적끈적하게 녹아 다른 음식물에 달라붙는데 이로 인해 탄수화물 체내 흡수 속도가 늦어져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단, 소화기질환이 있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진 당뇨병 환자는 복부팽만, 속 부글거림, 가벼운 설사 등을 겪을 수 있어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이럴 때는 곤약 대신 현미 떡을 사용하거나 계란 개수를 늘리세요.
건강한 단맛 추가하는 양파·대파
양파, 대파는 떡볶이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국물에 양파, 대파를 넣으면 조리 과정에서 익으며 단맛을 냅니다.
양파에 풍부한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 내 지방 축적을 막아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의 영양성분을 빠짐없이 흡수하려면 양파를 썰 때 수직 방향으로 썰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직 세포가 파괴되면서 영양소가 더 활성화됩니다.
대파 속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C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염증 생성을 막아줍니다.
재료&레시피(2인분)
삶은 계란 4개, 곤약 100g, 양파 1/2개, 대파 1/2개, 물 150mL, 통깨 약간
양념: 고추장 2큰 술, 고춧가루 1큰 술, 진간장 1큰 술, 참기름 1작은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스테비아 약간
- 곤약은 떡볶이 길이대로 썰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섞는다.
- 삶은 계란을 프라이팬에 넣고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 3에 물 150mL과 양념장, 곤약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양파, 대파를 넣고 졸인다.
- 그릇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