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맛있어서 옥수수로 끼니 때울 때 이것 곁들이세요
너무 맛있어서 옥수수로 끼니 때울 때 이것 곁들이세요
옥수수는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작물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간혹 옥수수로 한 끼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하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할 수 있다.
옥수수 효능과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지방 적고 식이섬유 풍부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낮은 데다가,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옥수수 한 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키위 다섯 개, 복숭아 일곱 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대 뱁티스트 의학센터에 따르면 하루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었을 때 내장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옥수수 씨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낼 수도 있다.
우유 곁들여야 영양 균형
옥수수에는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딱 하나 아쉬운 게 있다.
바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
필수 아미노산은 몸에서 합성할 수 없어 무조건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데, 우유에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라이신은 칼슘이 몸속에 잘 흡수되게 하고,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합성을 도와 우울감을 해소하도록 돕는다.
우유는 옥수수만 먹었을 때 목이 막히는 걸 방지해줄 수도 있다.
탄수화물 과다 섭취 주의
간혹 옥수수를 식사로 대체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좋지 않다.
반찬 없이 옥수수만 먹으면 쌀밥 한 공기보다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찰옥수수 한 개의 알갱이 무게는 약 100g으로, 두 개를 먹으면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수준이 된다.
옥수수를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량도 자연스레 늘어난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나중에 금세 허기가 져서 간식을 또 찾게 된다.
과식을 막고 금방 배고파지는 걸 막기 위해, 옥수수를 비롯해 고구마·감자·떡 등을 식사대용으로 먹을 때에는 반찬도 반드시 함께 먹기를 권한다.
반찬은 단백질, 무기질 등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고기, 생선, 샐러드 등으로 구성하면 좋다.
한편, 평소 소화가 잘 안된다면 옥수수를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옥수수는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소화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
혈당지수가 높아 당뇨병 환자라면, 옥수수를 먹을 때 다른 식사를 줄이고 한 개 이하로 양을 제한해 먹어야 한다.